- Filter by
- Categories
- Tags
- Authors
- Show all
- 20대
- 300
- 30대후반의혼자사는남자
- 58년개띠
- 88만원세대
- CU
- diy
- DSLR
- DV
- EIDF
- featured
- HDTV
- iso
- LS
- OECD
- osmu
- Story
- strada
- the shield
- TV다큐
- TV크기
- Vignette
- Visual Literacy
- 가로세로비율
- 간차오
- 감도
- 감성적 접근
- 강릉 잠수함
- 개인신용정보
- 겨울
- 경쟁
- 고딩
- 고시
- 공간감
- 관계
- 광각
- 광화문
- 교육
- 국가주의
- 군대
- 권력
- 금정산성막걸리
- 금호타이어
- 기계적 접근
- 길고양이
- 김아타
- 나비
- 날씨
- 낭만소설
- 노동
- 노무현
- 노인
- 노팅힐
- 누룩
- 다큐
- 다큐멘터리
- 대기업
- 대선연설
- 대장정
- 대통령
- 도파민
- 동세감
- 동영상
- 드라마
- 드림걸즈
- 디카
- 딥포커스
- 라디오
- 레비스트로스
- 렌즈
- 로버트맥기
- 뤼미에르형제
- 마띠에르
- 마타도어
- 막걸리
- 막걸리리뷰
- 만화
- 망원
- 매트박스
- 명박산성
- 문장
- 문화인류학
- 미드
- 미스터리
- 미학의뇌
- 박근혜
- 박수근
- 박원순
- 방송
- 베이비부머
- 북촌방향
- 붉은경쟁
- 브랜드
- 브레송
- 블록버스터
- 비무장지대
- 비타민
- 비폭력
- 뽀로로
- 사진
- 산성막걸리
- 삶의질
- 색감
- 색조
- 샷
- 샷의유형
- 선거포스터
- 선택
- 성격
- 성용호
- 세대론
- 세월호
- 셔터
- 셔터스피드
- 수능
- 쉴드
- 스마트폰
- 스티로폼
- 스티브 맥커리
- 스파이
- 스펙
- 스펙타클
- 시각요소
- 시각요소 지도
- 시나리오
- 신체
- 심도
- 쓰기
- 앵글
- 앵무새죽이기
- 언론
- 에니메이션
- 에드워드 양
- 역동성
- 연쇄살인
- 영상문법
- 영상인류학
- 영화
- 예능
- 오피오이드
- 옥외광고
- 우석훈
- 운동감
- 움직임
- 웹툰
- 위치정보
- 이명박
- 이미지읽기
- 인간
- 인간관계
- 인간의 두얼굴
- 인물
- 인지능력의 한계
- 인터넷영화
- 인효진
- 입시
- 자살
- 자살률
- 전쟁
- 전쟁의 기억
- 정서적거리
- 정서적거리감
- 정치
- 조리개
- 존재
- 존재론
- 종횡비
- 지루하면죽는다
- 진로탐색
- 질감
- 차원
- 착각
- 청계천
- 초경쟁
- 촛불문화제
- 촛점
- 최진실
- 추츄
- 취업준비
- 취업준비생
- 취직
- 친박연대
- 카메라의 움직임
- 캐릭터
- 캠코더
- 커뮤니케이션
- 컨텐츠
- 크기
- 트렌드
- 편집
- 평가
- 포커스
- 푸딩카메라
- 프레임
- 프레임의 크기
- 프리미어 프로
- 피카소
- 픽처스타일
- 필름
- 필터
- 하나 그리고 둘
- 한국전쟁
- 한양대
- 해상도
- 핸드헬드
- 화이트밸런스
- 휴대전화
2011-11-17
사진의 저 귀여운 녀석을 어제 입양보냈다. 10월말 갑자기 추워진 어느날 불쌍하게 울고 있는 녀석이 보여 위험할까 싶어 데려온 녀석이다. 입양한다고 하고 이상한 짓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직접 가서 […]
2011-10-17
질감은 이미지 표면의 촉각적인 느낌을 말합니다. 미술에서 마띠에르(Matiere)라는 개념이죠. 소재의 선택이나 사용 방법에 따라서 만들어지는 표면의 특성을 말합니다. 부드럽다, 울퉁불퉁하다, 날카롭다, 투박하다 등등과 같은 식으로 표현되는 […]
2011-10-05
어떤 이미지를 볼때 우리는 이미지 전체를 먼저 받아들입니다. 그리고 부분부분 훑어보게 되죠. 이미지 전체를 특징짓는 것으로 색감과 질감을 먼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. 세부적인 구도나 형태를 파악하는 것은 […]
2011-05-11
동영상을 만들 경우에 캠코더에서 정해진 규격인 16:9와 4:3 비율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 필름을 매체로하는 영화는 필름 종류와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서 비율을 달리할 수 있겠지만 […]
2011-04-11
프레임의 가로세로 비율을 선택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하는지 알았으니 이제 ‘쓰기’ 시간입니다. 우선 사진 이미지의 경우부터 살펴 봅시다. 1. 카메라를 가로-세로로 돌려 잡고 찍기 똑딱이 디카나 DSLR이나 […]
2011-02-04
우리가 접하는 사진/동영상 이미지는 몇가지 정해진 가로세로 비율 (종횡비 縱橫比, Aspect Ratio)이 일종의 표준으로 정해져있습니다. 일반적인 카메라에 많이 쓰는 필름의 규격은 36mm X 24mm 입니다. 세로를 1로 […]
2011-01-26
사진/동영상 섹션의 구성은 프레임, 피사체, 카메라, 조명/노출, 편집 등으로 나누었습니다. 이 중에서 프레임은 영상을 담는 틀을 말합니다.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어디에 담을 것인가 하는 첫 선택입니다. 회화로 […]
2011-01-10
이제 본격적으로 출발합니다. ‘뭘 어쩌라구?’에 대한 대답을 제시할 때입니다. 대단한 것은 아닙니다. 여기저기 보고 듣고 주워 담은 것들을 제 나름대로 기워붙여 정리한 것입니다. 그래도 ‘일정 수준의 영상 읽기/쓰기’ 능력에는 […]
2011-01-04
영상 읽기/쓰기를 배우는 두가지 방향 어떻게 하면 사진을 잘 찍지? 이 물음에 대해 두가지 방향의 답을 제시하는 것 같습니다. 하나는 “피사체와 교감해!” “네가 느끼는 대로 눌러!” 류의 감성적 […]
2011-01-04
사진이나 동영상을 찍는 것이 글로 쓰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, 잘 전달할 수 있다고 흔히 생각합니다. 이미지의 속성상 내가 본 그대로 찍힌다고 생각하죠. 그러나 “뭘 찍은거야?” 혹은 […]
2010-08-17
혼자 사는 어느 선배의 경험담이다. 안양 초등생 살인사건 때의 일인데, 주말에 형사가 방문을 했다고 한다. 형사가 가고나니 무지 기분이 나쁘더란다. 형사의 출현은 언제나 사람을 ‘쫄게‘ 만들긴 […]
2010-07-16
인간은 이 세상에 언제까지나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, 또한 그 때에는 인간이 만들어낸 모든 것이 사라지고 아무것도 남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알고 그래도 인간은 생활하고 […]
2010-06-18
이 세상 누구나 어느 누군가와 사랑을 하고 있거나 사랑을 했다. 세상의 모든 드라마가 사랑에 빠진 연인을 그리고, 세상의 모든 음악이 사랑을 노래한다. 평소에는 연락도 없던 여자 […]